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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05 - 127 (23page)
DOI
10.18338/kojmee.2018..59.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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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현재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바로 약리학적 인지 향상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서구 사회에서 약리학적 인지 향상은 일반 대중과 학문적 담론 모두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최근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5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에서는 신경윤리학을 도덕과 내용 체계에 포함하는 것과 관련한 논쟁이 잠시 벌어지기도 하였다. 우리가 도덕교육을 통해 약리학적 인지 향상에 대한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과 행동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한 찬반양론의 핵심적인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약리학적 인지 향상에 대한 신경윤리학적 관점에서의 찬반양론이 무엇인지를 규명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지 향상 약물의 유형과 효과
Ⅲ. 인지 향상 약물에 관한 찬반양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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