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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상 (우송대학교) 정병현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87 - 210 (24page)
DOI
10.21740/jas.2018.05.21.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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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철도는 140년이 넘는 역사를 통하여 근대화를 추진하는 큰 역할을 수행해 왔다. 원래 철도라는 교통수단은 자본주의체제의 성립을 위한 대량수송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지만, 일본에서는 사회전체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한「이기(利器)」로서 도입되었다. 따라서 일본의 철도는 그 도입당시부터 서구 근대문명의 흡수, 모방을 축으로 하는 이른바「문명개화」의 추진기능을 기대하였으며, 사회시스템의 변혁과 이용자의 의식변화를 꾀하였다. 일본철도의 특징 중의 하나는 모든 철도가 사설철도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간선철도의 경우 국유철도인 일본국유철도가 담당했지만 1987년 민영회사로 변화하여 지금은 모든 철도가 민간으로 운영되는 세계에서 유일한 국가이기도 하다. 특히 순수민간에서 운영한 사철은 초기 철도부터 존재하였고 대도시주변의 사철은 1906년부터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순수민간에서 운영한 일본의 사철에 초점을 맞추어 최근 사철의 운영다각화와 수익성 등을 분석하였다. 일본사철은 독립채산제의 원칙으로 보조금이 없는 상태로 운영되지만 도시지역의 높은 수송밀도와 지방의 부대사업 등을 기반으로 매우 효율적인 경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도 100년이 넘는 사철회사가 대부분으로 지역밀착형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역을 중심으로 한 백화점, 여행업, 유통업 등 다각화전략이 철도사업의 흑자경영의 비결이라고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문제의 제기
Ⅱ. 일본사철의 역사와 특징
Ⅲ. 대기업 사철의 경영 다각화
Ⅳ. 사철의 경영수지 분석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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