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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식 (오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9 - 72 (14page)
DOI
10.35174/JKCI.2018.03.18.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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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중국 제품의 지각된 품질이 중국의 국가 및 제품 이미지와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 데 목적을 갖고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중국의 대표적 브랜드 의 품질 지각은 중국의 국가 이미지 뿐만 아니라 전반적 제품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이는 다시 구매의향을 증가시키는지를 검증하였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중국 제품의 지각된 품질이 국가 및 제품 이미지와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은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중국의 국가 이미지와 제품 이미지가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문화적 호감도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지각된 품질이 국가 및 제품 이미지에 소비자들이 평소 지각된 제품 인지도를 바탕으로 특정 국가나 제품을 심리적으로 신뢰하게 됨을 뒷받침해 주고 이는 유명제품의 품질 보증서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지각된 품질을 통하여 고객 가치와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경쟁력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게 이미지의 중요성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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