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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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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반미령 (민락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경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83 - 303 (21page)
DOI
10.20437/KOAECE2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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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는 프랑스 후기구조주의 철학자인 Gilles Deleuze(1925-1995)의 철학적 시선에 비추어 자연의 장(場)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놀이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놀이 텍스트는 하늘유치원 초록반의 만 4세아 26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연구현장은 초록반 유아들의 산책 장소인 ‘나무동산’이 이었다. 연구자는 나무동산에서 발생하고 전개되는 유아들의 놀이사태를 참여관찰과 비디오 녹화를 통해 수집·기록하고, 텍스트의 해석학적 순환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놀이의 존재론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초록반 유아들이 나무동산과 마주치며 발생시키는 놀이의 의미를 Deleuze적 아이디어와 연결 지어 해석한 결과, ‘차이를 가진 반복적 놀이’, ‘몸과 감응하는 놀이’, ‘끊임없는 생성의 놀이’, ‘리좀적 사유의 놀이’, ‘배움을 향한 운동과 실험의 놀이’로 그 의미가 수렴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놀이와 교사의 역할에 관해 얻은 교육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나무동산에서 펼쳐지는 초록반 유아들의 놀이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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