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75 - 402 (28page)
DOI
10.15753/aje.2018.06.19.2.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인식하는 생활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개념도 분석을 통해 체계화 하는 것이다. 개념도 분석 절차에 따라 “교사로서 생활지도를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라는 초점 질문을 개발한후 총 13명의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면담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아이디어 진술문을 생성하였다. 이후, 예비조사를 통해 확정한 생활지도 내용 영역 35개, 방법 영역 63개 아이디어 진술문에 대해 총 21명의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유사성 분류 및 문항평정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생활지도 내용 개념도는 ‘학교규칙 및 행동규범-심리적응 및 태도’와 ‘사회적 발달-개인발달’의 두 차원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진술문의 영역을 확인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생활지도 내용은 크게 1) 학교규칙 준수, 2) 사회규범 행동, 3) 신체, 관계 및 언어폭력, 4) 대인 관계, 5) 적응 심리 및 행동, 6) 개인 역량 및 태도, 7) 교사-학생 관계 및 학습태도의 일곱 가지 내용으로 분류되었다. 생활지도 방법의 경우, 다차원척도 분석을 통해, ‘교사의 내적 자원 활용 방법-교사의 외부 자원 활용 방법’과 ‘비지시적 방법-지시적 방법’의 두 차원이 확인되었다. 군집분석 결과, 생활지도 방법은 크게 1) 학생 이해 및 소통, 2) 간접적 개입, 3) 직접적 개입, 4) 학부모 및 교내외 지지체제와 연계, 5) 교내 교사와 협력, 6) 교사 학습 기회 활용의 여섯 개 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생활지도와 교과의 균형적 구성의 필요성, 교사 외부 자원과의 연계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 및 예비교사교육 및 현직교사 연수 필요성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11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