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희 (한국교원대학교) 정여주 (한국교원대학교) 김인서 (인천동암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6 (26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1.29.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가 학급아동에게 어떤 주제로 정서지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서지도의 주제에 대해 밝혀 정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담임교사로서 상담 및 생활지도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 14명을 대상으로‘정서지도 시 주로 어떤 주제를 다루는가?’를 주요 질문으로 하는 FGI를 실시하였으며 추가로 개별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설문응답 자료와 FGI 면담 전사본, 심층면담 요약본과 전사본의 자료를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6개의 대주제, 17개의 소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대주제는 ‘정서지식’,‘정서표현’,‘정서변화’,‘정서조절’,‘자기정서인식’,‘타인정서인식’ 이었으며 이에 따른 소주제는‘정서 단어’,‘정서 특성’,‘정서 타당화’,‘표현방법’,‘정서상태표현’,‘걱정·고민 표현’,‘부정적 정서 해소’,‘긍정적 정서 고양’,‘정서재구성’,‘정서 안정화’,‘정서조절전략’,‘자기정서 명료화’,‘자기정서 특성 인식’,‘자기정서 의미 확인’,‘타인감정 추측’,‘감정이입’,‘소통’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