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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5 - 3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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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서·행동 문제를 지닌 학생을 지도하는 일반학급 초등교사의 인식에 관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U와 D 광역시 초등교사 2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학생과 학부모 관련 어려움을 더 나타냈고, 통합학급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력이 없는 교사보다 학부모 관련 어려움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학급 경력이 있는 교사는 경력이 없는 교사보다 학생, 교육활동, 학부모 관련 어려움을 더 적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정서·행동 문제와 관련해서 교사는 학생이 학급 규칙이나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또래의 일을 간섭하여 갈등을 유발하는 것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였다. 교육활동과 관련해서 교사는 학생과의 의사소통을 가장 어려워하였고, 수업 진행을 위해 학생을 소극적으로 지도하거나 수업에서 배제하기도 하였다. 학부모와 관련해서 교사는 학부모가 교사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을 가장 힘들어하였다. 셋째, 교육적 중재와 지원방안 간의 상관관계에서 학생의 정서·행동 문제와 관련하여 교사는 전문가 상담이나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외부지원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책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습득과 동료 교사와의 상담 등을 통해 학부모 관련 대처에서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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