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의 관련성을 분석함으로써 교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교사와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도모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초등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스트레스와 교사-학생관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한 결과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초등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스트레스와 초등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은 서로 관계가 있었다. 둘째, Pearson 상관분석 결과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담임교사에게 교사-학생 관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했고, 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 스트레스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교사-학생 관계를 부정적으로 보게 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은 긍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스트레스의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이 인식한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과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인식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