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5 - 2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사의 수업개선 및 학생과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학생들이 지각하는 수업방식과 교사관련 요인들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 Bus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1차년도~3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정된 교사요인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 교사의 수업능력, 교수자 중심수업, 학습자 중심수업이며, 학생데이터 중 학생이 인식한 교사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성취 초기 값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요인은 교사의 수업능력, 교수자중심, 학습자중심 수업이며, 학업성취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은 교사의 수업능력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 초기값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요인은 교사-학생 관계, 교사의 수업능력, 교수자중심 수업이며,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은 교사-학생 관계로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와 교육현장의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해 교사들이 실질적으로 어떠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것인지, 그리고 학생들이 학습과 학교생활을 스스로 잘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지하는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