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신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5 - 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 간 관계를 검증하여 학생의 실수를 학습자 중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 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281명의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학생의 실수를 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판단할수록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생의 실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학습자 중심 수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실수가 수업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는 동시에 교수?학습 전략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확산을 위해서는 교사효능감 함양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