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6 - 259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요교과인 국어, 수학, 영어를 중심으로교사의 수업방식과 숙제 피드백이 학생의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만족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영향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에서 교수 변인이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과 학교 현장의 수업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교수변인으로는 수업방식, 피드백을, 학습자 변인으로는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만족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를 선정하고, 이 변인들간의 관계 및 효과를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 2015년에 수집한 제6차년도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자료 중 235개 일반계 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 2,907명과 해당 학생들을 가르치는 국어교사632명, 수학교사 648명, 영어교사 658명의 설문자료를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수업방식은 학생의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수업만족도, 자기주도학습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수학교과와 영어교과의 경우에는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의 숙제 피드백은 국어교과의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및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영어교과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나타났다. 이와 같이 교사의 수업방식과 숙제피드백이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수업에서 교사는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설계⋅실행함으로써 교사-학생간의 원할한 상호작용과 자율적인 수업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