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85 - 4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2015 개정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과정중심평가 방식이 제안되었고 이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과정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교정하기 위한 교사의 피드백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2015 TIMSS 중학교 2학년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해 교사의 숙제피드백 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 자료의 다층 구조를 반영하여 2수준 위계적 선형 모형(HLM)을 통해 분석하였고, 교사의 숙제피드백 활동을 교정피드백, 학생교정, 숙제토론, 완료점검, 성적활용으로 구체화하여 각 피드백 활동의 평균적 효과와 차별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에서는 학생 수준에서 성별, 가정의 교육자원 및 사교육 기간과 같은 개인배경과 교과 효능감, 교과에 대한 가치인식 등의 정의적 특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및 학급 수준 공변인을 통제하였을 때, 우리나라 교사의 숙제피드백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수학교과에 대한 가치인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별적인 효과를 보였다. 한편, 싱가포르에서는 교사의 교정적 피드백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피드백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