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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혜 (대구교육대학교) 이우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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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피드백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한 실험연구들과는 다르게 설문연구에서 보고되는 피드백과 학업성취 간의 부적 관련성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고, 이를 통해 피드백 제공 방식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찾고자 했다. 피드백 제공 여부와 내용을 조작해서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실험연구와 달리, 학생이 설문을 통해 응답한 지각된 피드백 제공 빈도는 학업성취, 동기와 같은 학생 개인의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대구교육종단연구(DELS2017) 중등패널의 2, 3, 4차년도(중2, 중3, 고1 시기) 자료를 바탕으로 무선절편 교차지연 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피드백의 종단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환기에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교사의 전체 피드백 간의 교차지연 계수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했다. 교사의 개별 피드백과 관련해서는 학생의 중학교 3학년 시기 성취점수가 고등학교 1학년 시점에 교사로부터 받는 개별 피드백을 부적으로 예측한 교차지연경로 결과, 교사의 개별 피드백 무선절편과 학생의 성취점수 무선절편 간의 유의미한 부적상관 결과가 두드러졌다. 본 연구 결과는 성취가 낮을수록 학생들은 교사의 개별 피드백 제공 빈도를 높게 지각하고, 개별 피드백의 부정적, 교정적 면모를 강하게 인식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를 고려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개별 피드백의 형성평가적인 특성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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