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용의진 (서경대학교) 진용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45 - 453 (9page)
DOI
10.18208/ksdc.2018.24.2.4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남성의 뷰티 관심도와 뷰티정보탐색이 뷰티관리행동에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남성뷰티 시장의 활성화, 소비증진, 고객만족 등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총304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 분석은 SPSS v21.0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관심도 요인은 뷰티관심도 인식, 중요성 인식, 타인의 시선인식의 3가지 요인이 도출 되었다. 둘째, 정보탐색요인은 탐색도, 관찰도로 2가지 요인이 도출 되었다. 셋째, 뷰티관리행동 요인으로는 헤어관리, 메이크업관리로 2가지 요인이 도출 되었다. 남성의 뷰티관심도와 정보탐색은 뷰티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헤어와 달리 메이크업은 아직 사회, 문화적 인식으로 인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뷰티정보와 맨즈쇼를 통해 쉽고 흥미롭게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뷰티 관리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고 이러한 행동은 남성뷰티산업의 성장에 이바지하고 남성들의 뷰티 인식을 바꾸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좀 더 세분화하여 직업, 연령별 뷰티관심도나 뷰티관리행동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