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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수 (부산대학교) 권미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455 - 467 (13page)
DOI
10.18208/ksdc.2018.24.2.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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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는 남아메리카에서 첫 번째로 스페인어 사용이 많으며 두 번째로 인구가 많고 세 번째로 면적이 크다. 또한 마야(Maya), 톨텍(Toltec) 및 아즈텍 (Aztec)문명의 고향으로 여러 문명들이 독자적인 문화를 꽃피웠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번영을 누렸던 멕시코의 민속무용의상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3개의 시대, 즉 15세기이전, 16세기에서 19세기 말, 20세기 이후로 나누어 9개의 민속무용에 대한 의상과 장신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민속무용의상을 멕시코 민속의상과 비교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5세기 이전의 민속무용은 올드디스, 댄자 델배나도, 콘체로스가 대표적이며 출연자는 주로 남성으로 마술과 희생의 형태로 수행되었다. 이들 무용에서 입은 의상은 멕시코의 고유문화의 영향을 받아 전통복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판초, 셔츠와 반바지, 동물의 모피를 착용했다. 그리고 장신구는 마술을 표현하기 위해 가면, 패각, 전통 악기 등을 사용하였다. 둘째, 스페인 식민지 문화의 영향을 받은 16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무용은 시럽 타파시오, 자라나 유카테카, 라밤바, 우아빵고가 대표적이다. 무용 연출자는 남성과 여성이 함께 공연되었으며 민속무용은 멕시코 인들의 반식민주의, 반침략주의의 상징적인 의미가 예술형식보다 더 중요하다. 민속무용의상은 스페인 중심의 유럽 영향과 인도 중심의 아시아의 영향을 받으며 디자인, 소재가 크게 발달하였다. 남성은 차로와 과야베라 셔츠, 여성은 화려한 뽀블라나 치나 투피스, 스페인풍의 테르누를 입었다. 장신구는 부채, 머리장식, 모자, 스카프를 사용하였다. 셋째, 20세기 초부터 오늘날까지 민속무용은 대규모 축제에 출연했으며 연출형식이 보다 더 자유롭다. 민속무용에는 폴카와 께브라디따가 대표적인데 이들은 신체적 아름다움이 강조되고 빠르고 역동적인 현대적인 문화를 연출한다. 스페인풍의 무용은 의상도 러플이 풍성한 스페인풍이 대부분이며 소수의 인디언 풍 의상도 나타난다. 장신구는 별로 사용되지 않고 의상에 집중되었다.
멕시코 민속무용의상은 멕시코 역사와 멕시코 인들의 성격, 취향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융합되어 형성되었다. 본 연구는 멕시코 민속무용의상에 대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멕시코 민속무용의상의 변천 및 특징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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