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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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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진 (강원대학교) 김상균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31 - 1,144 (14page)
DOI
10.9728/dcs.2018.19.6.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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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에 개발된 게이미피케이션 개발 방법론 중 하나인 4F 프로세스 제안이 목적이다. 4F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이론을 적용했고, 기존에 개발된 개발 방법론과의 비교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진이 찾은 8개의 방법론보다 4F 프로세스가 비교적 높은 완성도를 가진 방법론임을 입증했다. 하지만 4F 프로세스에도 보완점은 존재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4F 프로세스의 장단점에 대해 언급하고, 게이미피케이션 개발 방법론에 필요한 요소로 단계별 가이드라인 제시에 대해 제언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4F 프로세스의 전체 구조
Ⅲ. 개발 방법론 비교 분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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