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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5 - 168 (5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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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과와 연계한 인성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인문고전교육과 생태·인문·문화 관광을 활용한 체험중심의 실천적 인성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서 고전 작가 최치원의 생애와 사적 재조명, 교과연계 인성교육, 고전 교과의 정체성, 인문·생태관광을 활용한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전 작가 최치원의 생애를 재조명 했으며, 고전 교과와 인성교육의 교수·학습 자료로서 교육현장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그의 생애에서 나타나는 ‘희망과 긍정’, ‘고난 극복의 도전’ 등 감화 이야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전 작가와 교과교육을 연계한 인성교육 자료를 개발함으로써,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고전 읽기』 교과서 부재에 따른 현장 교사의 우려를 해소하고, 현장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최치원과 연계된 인문·생태·문화 관광지를 제시함으로써, 비교과 체험활동과 연계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최치원을 주제로 한 생태·인문·문화관광 체험활동 개발은 인간의 정신 회복, 자연과의 소통, 지역 전통문화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최치원의 생애 자체가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삶의 방향을 가리키는 나침반이 될 것이다. 이에 학교현장에서는 국어과 『고전 읽기』와 인성교육 자료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 추가하여 교과연계 체험중심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선현에 대한 재조명 작업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인문·생태·문화 체험과 연계할 수 있는 범교과 인성교육 교수·학습 설계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최치원의 생애 재조명과 후대의 평가
3. 교과 · 비교과를 연계한 인성교육
4. 논의 및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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