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민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7 - 20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교과(‘고전 읽기’)를 연계한 청소년의 인성역량 개발과 바람직한 ‘고전’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국어교과와 연계된 인성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배경을 탐색하였으며, 이들 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 인성역량 개발을 위한 ‘고전 읽기’ 교과와 연계된 인성교육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해, 국어교과에서 ‘고전 읽기’를 연계한 인성교육의 이론과 수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인성역량 개발을 위한 ‘고전 읽기’의 수업지도안을 설계·개발·예시하였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전 읽기’ 교과의 교과서가 발행되지 않는 것을 문제 상황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안적 성격의 교재 구성과 ‘고전 읽기’ 교과의 바람직한 운영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국어교과(고전 읽기)를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 방안’은 학교현장에서의 미래사회를 대비한 인성교육의 구체적인 지침이 될 것이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국어교과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활용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인성역량 함양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고전 읽기와 교육공간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설계과정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육내용으로서 작품 선정과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시·청각자료 활용에 대한 이론 및 실천을 통한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