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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93 - 9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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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조작기의 학생들에게 구체물을 가지고 학습 내용을 이해 시켜야 하지만 구체물 학습 자료의 제작이 용이하지 않고 학습 자료의 변형, 조작이 불편하다. 전개도의 전개 과정, 학습자가 전개도를 자유롭게 그릴 수 있는 모듈, 학습자가 그린 전개도를 접어 보이는 모듈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도형 학습을 전개하고 공간지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조작활동을 구현한 코스웨어로 학습할 경우 입체도형의 개념형성에 도움을 주며, 공간 지각 능력의 향상을 가져온다. 또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며 다른 학습자료 보다 본 학습 자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어 학습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구체적 조작기의 학생에게 구체적 조작의 경험을 충분히 준 후 조작활동을 구현한 코스웨어로 학습할 경우 공간 지각 능력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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