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83 - 29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 이용율의 증가와 함께 대두된 인터넷 중독을 학교단위에서 예방하고자 하는 일환으로 예방교육의 부재, 시주부족, 대집단 교육에서 오는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인터넷 중독 예방프로그램의 차시를 줄여 실시하고 인터넷 중독 정도와 우울정도에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여 보고 이를 토대로 학교교육현장에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으로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검사를 실시하여 세 학급을 선정하고 실시하지 않은 집단, 5차시 실시 집단, 10차시 실시 집단을 통해 인터넷 중독과 우울정도를 사후검사로 실시하고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비실시한 집단에 비해 우울정도와 인터넷 중독 정도가 낮게 나왔으며 집단 간의 차이도 유의미하게 나타나 차시를 줄여 실시한 인터넷 중독 예방프로그램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교현장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고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도록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7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