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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9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05 - 4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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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사회는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누구나 볼 수도 있는 세상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화 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더 다양한 저작물을 접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저작권침해 사례도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저작권교육은 너무 미미하고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저작권 보호의식과 올바른 태도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저작권 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저작권침해 예방을 위해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 이를 바탕으로 저작권침해 예방학습에서 저작권침해 예방 교수학습용 웹코스웨어를 적용한 실험집단과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 근거한 전통적 수업방법을 이용한 비교집단 간에 초등학생의 저작권 보호의식과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저작권침해예방 학습용 웹코스웨어를 이용한 수업이 저작권 보호의식과 태도 학습에서 전통적 방법을 이용한 수업보다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저작권 문제에만 치우치지 않고 넓은 의미의 정보통신윤리 소양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 및 자료의 제작은 물론 이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검증도구의 개발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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