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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전영은 (UNSW)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9 - 11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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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법교육으로서 저작권교육의 수업양상을 분석하고 시사점과 대안을 찾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수업환경과 수업방법을 준거로 308개의 저작권 수업보고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및 시사점과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법교육의 효과적인 수업방법 원칙이 사례 중심이어야 하고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임을 비교해 볼 때,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상호작용 활동 중심의 수업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설명식 수업의 비중이 많고, 학생의 상호작용이 힘든 일제형 책상배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작권교육의 내용 주제에 따라 수업방법은 달랐다. 예를 들어 저작권 보호의 경우 저작권법, 저작물 개념과 종류, 저작권 개념과 분류, 저작권 침해, 저작물의 이용, 저작권 공유, 저작권 문화 등 다른 7개의 주제에 비해 책상배치에서 모둠형, 협동학습구조, 민주적 환경, 토의 등 활동 수업의 비중이 높았다. 이는 내용 주제에 따라 좀 더 효과적인 수업방법 적용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수업의 물리적 환경이 저작권교육 수업방법에 영향을 미쳤다. 내용 주제에 관계없이 합반인 경우 대부분 수업배치가 일제형이었고, 권위적 환경이 높았으며, 개별화수업을 많이 활용하였다. 그러므로 형식적 저작권교육이 아니라 학급단위의 심도 있는 저작권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저작권이 일반적인 시민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현실에서 저작권교육이 사회과교육과정에 더욱 반영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법교육과 저작권교육 수업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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