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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사회의 역기능으로 인한 문제로 학생들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나, 특수학급에 소속된 정신지체 학생들의 경우 이들의 인지 능력 특성상 일반학급에서 받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별도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낮은 학습동기를 가진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성공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서는 수업설계에서부터 동기 특성들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지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고, ARCS 모델을 활용한 수업설계 방향을 탐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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