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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보통신윤리지표가 설정되면서 관련 척도 및 검사 도구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단계에 있지만, 아직 정보윤리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나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영역별 세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Web 2.0을 활용한 사례 기반의 정보윤리 수업모형 개발하고자 한다. Web 2.0은 참여, 공유, 개방, 그리고 협력으로 대표되며 인터넷 이용자들 서로 간에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환경과 기반을 제공하여 다양한 지식의 생산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하여 적용할 사례기반 수업 모형은 교육이론과 지도방법을 실제와 접목시켜 가르치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구체적이면서도 심도 있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특히, 교사들로 하여금 비평적인 분석 기술의 발달, 다양한 교수 기법의 생성, 반성할 기회 제공, 수업의 복잡성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등을 추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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