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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2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7 - 18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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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이러닝은 양적으로 상당한 발전을 하고 있다. 일일 평균 30만번 이상이 접속을 하고 많은 학생이 이러닝을 통해 학습하고 있다. 그렇지만 국내의 이러닝은 상호작용이 매우 미약한 수준이며 컨텐츠 열람에 매우 집중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스마트 러닝 환경이 발전하고 있어 스마트 기능을 이용하여 나타나고 있는 이러닝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고 있다. 특히 스마트 기기는 적시 성을 갖춘 상호작용 도구, 학습 알리미 도구, 간편한 문서 열람 도구로 활용 가능하여 이러닝에서 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활용하여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SNS를 이러닝 시스템과 통합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PC 중심적인 UI체제를 스마트기기용으로 다변화하여 양쪽에서 모두 이러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협력기반 문서 작성 도구 등도 통합적으로 서비스를 하여 학습자가 쉽게 문서를 작성,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컨텐츠 열람에그쳤던 기존의 이러닝에 보다 학습자의 활동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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