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13 - 31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페이스북에서 성찰저널 작성에 따른 대학생 대상 진로탐색 교과목의 운영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소재 C대학교의 2개 반으로 분반된 진로탐색 교과목을 수강하는 19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5주 동안 페이스북집단과 사이버캠퍼스집단으로 구분하여 성찰저널을 작성하게 하고 상호 간의 피드백을 제공하게 하였다. 수업 후 페이스북과 사이버캠퍼스 게시판에 남긴 메시지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페이스북 집단에서 성찰저널을 작성한 집단이 사이버캠퍼스집단에서 성찰저널을 작성한 집단보다 동료 간의 상호작용성이 높았다. 또한 페이스북의 속성 중 소셜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진로탐색을 위한 성찰과정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학습효과나 만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탐색 교과목의 수업목표인 객관적인 자기탐색을 통해서 진로를 탐색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페이스북에서 성찰저널 쓰기가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92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