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로그래밍 교육은 컴퓨팅 파워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일을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사고를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중등학교의 정규교육에서 교육을 하지 않거나 혹은 선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오히려 방과후 교육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방과후 교육과정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방과후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지속적인 연계성을 가지고 교육을 할 수 있는 학기단위의 교육과정안을 설계하였다. 설계하는 교육과정안은 문제해결형과 프로젝트중심형으로 구성하였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인 스크래치와 러플을 사용하였다. 제안하는 교육과정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적용한 결과 모든 학교급에서 학생의 흥미도와 만족도가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2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