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년도 동계학술발표논문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 - 1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T기반 초등융합영재교육의 선발시험에서 사사교육까지 학생들이 제출한 연간 결과물과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 결과, 학업 속에서 자기주도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습능력을 관리하는 학업성취도가 우수한 영재학생들은 공통적인 특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초등융합영재는 여러 가지 능력과 취미 증에서,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능력, 자아존중감, CT능력, 부모에 대한 애착 등의 요소가 부족하면, 학습미션을 계속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사사교육과정에서는, 융합적인 사고능력 검사에서 컴퓨팅사고력 관련 능력과 메타생각능력이 평균 이상인 학생일수록 연구 수행을 잘 마무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CT융합교육과정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핵심 융합적역량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토론할 수 있는 언어적이고 정보과학적인 의사소통능력, 자아존중감, 내적인 힘인 긍정성과 CT능력 및 메타생각능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