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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핼 (고신대학교) 정혜림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47 - 256 (10page)
DOI
10.21184/jkeia.2018.6.12.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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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플립드러닝 기반 감각통합치료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 효능감, 학습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은 ‘감각통합치료 및 실습’을 수강하는 작업치료학과 24명의 학생이다. 주 1회(4시간) 총 15주 수업의 ‘감각통합치료 및 실습’ 교과의 5주간을 플립드 러닝 기반으로 실시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플립드 러닝수업 전후에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고, 학습참여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플립드 러닝 기반 감각통합치료 수업 효과는 학습참여도와 만족도의 ‘수업 전 동영상 강의를 통한 반복학습의 효과’와 ‘수업 전 동영상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습자의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 효능감에 유효한 효과가 없었다.
보건의료 영역 교육에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라는 교수학습 지원 체제와 플립드 러닝이라는 교수학습 방법을 결합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모델을 소개하고 다양한 보건의료영역의 수업에 확대, 적용하도록 하는 것에 본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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