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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경진 (단국대학교) 이란 (원광아동상담센터)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5 - 84 (20page)
DOI
10.31863/JSE.2016.02.3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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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생성이름대기와 기능적 작업기억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이며 언어연령이 만 7∼8세인 경도지적장애 아동 10명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0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생성이름대기와 기능적 작업기억 과제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미범주의 총 단어 수, 군집 수, 군집 크기, 전환 수와 음소범주의 군집 수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이 생활연령일치 아동보다 낮고, 언어연령일치 아동보다 높았다. 음소범주의 총 단어 수, 군집 크기, 전환 수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 집단보다 낮았다. 둘째, 기능적 작업기억의 세 가지 조건(무처리, 단일처리, 이중처리)에서 경도지적장애 아동이 생활연령일치 아동과 언어연령일치 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였다. 셋째,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 아동의 과제 수행 결과, 생성이름대기의 하위 범주와 기능적 작업기억의 무처리, 이중처리 조건 간에 부분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경도지적장애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단어를 저장하고 처리,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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