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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희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03 - 209 (7page)
DOI
10.15724/jslhd.2019.28.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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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지적장애 및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단어유추추론능력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지적장애 및 자폐범주성장애 아동들의 언어발달 지연은 단어를 유추추론의 제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각 장애에 따른 단어유추추론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과제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연구의 대상자는 언어연령이 5~6세로 동일한 일반아동과 지적장애 아동,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각 15명 씩 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어유추추론을 기능, 범주, 반의어, 순서의 4가지 유형을 나누어 그림으로 제시하여 아동이 적절하게 반응한 단어수를 측정하였다. 결과: 지적장애 및 자페범주성장애 아동은 언어연령이 동일한 일반아동보다 낮은 단어유추추론능력을 가지고 있다. 과제유형 중 기능에서는 일반 및 지적장애 아동에 비해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낮은 능력을 나타내었다. 범주와 반의어 유형에서는 지적 및 자폐범주성 장애아동이 낮은 능력을 나타냈다. 순서유형에서는 세 집단이 비슷한 수행능력을 나타내었다. 결론: 지적장애 및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언어 연령이 동일한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단어유추추론 능력을 보이며 특히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기능과제에서 지적장애 아동보다 낮은 수행능력을 나타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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