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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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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수 (대구대학교) 이지우 (대구대학교) 최선영 (대구대학교) 엄윤지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91 - 100 (10page)
DOI
10.15724/jslhd.2019.28.4.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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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학생의 언어유추추론 및 시각유추추론 능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지적장애 학생의 유추추론 능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방법 :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지적장애 학생 15명과 이들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학생 15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언어유추추론 30문항(범주-10문항, 반의어-10문항, 기능-10문항)과 시각유추추론 30문항(범주-10문항, 반의어-10문항, 기능-10문항, 컬러-15문항, 흑백-15문항)을 실시하였다. 결과 : 첫째, 지적장애학생이 언어연령 일치 일반학생에 비해 언어유추 및 시각유추 추론 능력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둘째, 두 집단 모두 언어 및 시각유추추론에서 언어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추추론 능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추추론의 하위항목별 분석 결과, 지적장애 학생은 범주>반의어>기능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언어연령 일치 일반학생의 경우 반의어>범주>기능순으로 평균이 더 높았다. 넷째, 시각유추추론 검사 결과 두 집단 모두 흑백보다 컬러에서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결론: 언어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추추론 능력이 발달되므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언어자극이 시각자극보다 평균이 높고 지적장애 집단은 언어발달과 유사하게 범주, 반의어, 기능의 순으로 유추추론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지적장애인에게 유추추론을 교육할 때, 언어유추추론을 먼저 지도하고 시각유추추론을 지도할 필요가 있으며 범주, 반의어, 기능의 순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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