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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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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영 (남구심리발달센터) 박은실 (광주여자대학교) 신혜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9 - 20 (12page)
DOI
10.15724/jslhd.2021.3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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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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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타인과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타인과 적절하게 소통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모티콘을 활용한 그룹 중재가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의 정서공감 능력 및 대화기능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 4명을 대상으로 그룹 중재를 실시하였다. 정서공감 능력은 정서를 표현한 글을 보고 이모티콘을 선택하는 정서공감 이해력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한 후에 자신의 정서를 이모티콘으로 표현하는 정서공감 표현력으로 평가하였다. 대화기능은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주고받은 대화를 중심으로 요구하기, 반응하기, 객관적 언급, 주관적 진술, 대화내용 수신표현, 대화내용 구성요소, 발전된 표현 등 7가지로 분석하였다. 정서공감 능력은 사전-사후로 평가하였고, 대화기능 분석은 3회기마다 한 번씩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대화기능의 변화정도를 살펴보았다.
결과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모티콘을 활용한 그룹 중재가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의 정서공감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모티콘을 활용한 그룹 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대화기능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정서공감에 어려움이 있거나 화용능력에 문제가 있는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이모티콘을 활용한 그룹 중재가 정서공감 능력과 화용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청소년들이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화와 유지에도 용이하다는 장점들을 발견하게 되면서 언어중재의 도구로서 이모티콘이 효과적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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