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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미 (단국대학교) 이숙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81 - 1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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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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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리운동의 사회 경험적 놀이가 지적장애를 가진 고등학생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사회적 기술 중 ‘협동하기’, ‘자기주장하기’, ‘자아통제하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C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지적장애 고등학생 중 사회적 능력에 어려움을 보이고 지적장애 이외에 다른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는 7명의 학생을 선별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4월부터 5월말까지 주 3∼4회, 1회기당 50분씩, 총 5주 14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심리운동 중재 프로그램에 모집된 학생을 대상으로 K-WISC-Ⅳ, 사회성숙도 검사로 선별검사를 실시하였고, 선별된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기술평가 척도(K-SSRS)를 실시하였다. 연구 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group pretest- posttest design)로 심리운동의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수집된 자료를 비모수 검정 윌콕슨(Wilcoxon) 부호순위 검정으로 유의수준을 .05이하로 검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심리운동 놀이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협동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운동 놀이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자기주장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을 나타났다. 셋째, 심리운동 놀이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자아 통제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통하여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론적으로 연구결과에 나타났듯이 Parten의 사회성 발달에 따른 놀이유형 이론에 입각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현 수준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집중적인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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