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민 (낮달 독서연구소)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5 - 117 (23page)
DOI
10.31863/JSE.2018.02.33.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독서치료 기반 의사소통훈련이 틱 장애 아동과 어머니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틱 장애로 진단된 만 6세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주 2회 총 16회의 독서치료기반 의사소통훈련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머니와 아동이 가정내 독서활동을 통하여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치료자가 독서활동을 계획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총 5회기의 모-자간 독서활동 대화내용을 녹음하여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거부적, 자율적 영역에서 의사소통훈련 실시 전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틱 장애 아동의 심리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가족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아동의 틱 증상에 대해 어머니가 느끼는 불편감은 의사소통훈련 이전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틱 장애아동의 자기표현과 심리적 편안함의 증가는 틱 증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틱 장애 아동에 대한 심리치료시 부모 의사소통훈련을 통해 양육태도와 의사소통방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의미있는 접근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때 독서치료가 효과적인 매개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