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지 (수원대학교) 김민정 (남서울대학교) 김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손한결 (이화여자대학교) 김태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41 - 155 (15page)
DOI
10.21097/ksw.2018.05.13.2.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6세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들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변화에 대해 질적으로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2명의 취업모들을 대상으로 총 6회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과 그 이후의 변화에 대해 참가자들의 주관적 평가서와 보조진행자들의 관찰일지 및 소감문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어머니 자신과 자녀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긍정적인 양육에 대한 실천 노력이 있었으며, 이로 인한 자녀의 긍정적인 변화들을 경험하였다. 참가자들은 부모교육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부모-자녀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고,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한 죄책감이 줄어들었으며, 부부관계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맞벌이 가정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과정 및 종료 후 변화에 대한 경험을 질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맞벌이가정의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와 부모교육을 통한 긍정적인 변화가능성을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3108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