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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숭실사이버대학교) 이정재 (숭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7輯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77 - 292 (16page)
DOI
10.18075/jcs..67.201807.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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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생활과 밀착된 편의점에 대해 한국과 일본의 현황과 비교를 통해 차이점과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미리 예측해 보고 대응방안을 강구하고자 소매점 중 하나인 편의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의 편의점은 일본보다 20년 늦게 시작되었지만 일본의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뒤늦게 시작되었지만 편의점의 성장은 초기에 중산층이 사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을 가져왔다. 그러나 극심한 경쟁과 포화된 시장, 여러 규제 정책으로 편의점의 성장세가 꺾이고 있다. 이에 편의점 업계에서는 소비자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여 맞춤 서비스를 확장하였으며 여기에 AI 기술의 적용으로 스마트한 소비행태를 도출하였다. 저 출산과 고령화, 비용의 증가는 한국과 일본이 겪는 공통의 현상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맞춤 서비스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앞으로 편의점은 소매점으로의 역할에서 각종 서비스, 체험, 문화, 의료, 커뮤니티를 복합화한 형태로 진화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편의점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는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한국과 일본의 소매점
제2장 변화하는 편의점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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