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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재권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1 - 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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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개인 간 대출(Online Peer-to-Peer Lending, 이하 P2P 대출)은 자금을 필요한 만큼 빌려 쓰거나 또는 필요 없을 시 타인에게 빌려주는 협력적 소비와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고 있다. P2P 대출은 서민금융과 금융소외계층의 부채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이며, 유휴자금을 공급한 투자자에게도 발생한 수익을 돌려줌으로써 경제적 효익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공유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P2P 대출서비스는 향후 모바일 플랫폼 확장에 따라 향후 잠재적 금융소비자들의 참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되나, 한편으로 P2P 대출서비스의 안정성 문제와 법적, 제도적 미비로 인해 혁신저항이 발생되어 시장 활성화가 저해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P2P 대출시장은 국외 시장에 비해 거래규모와 성장이 매우 미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P2P 대출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1) P2P 금융서비스의 합리적 규제 방안 및 관련 법안 제정과 P2P 대출서비스의 업계 표준제정 필요, (2) P2P 대출거래 관련 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P2P 대출의 채무불이행예측모형 구축 필요, (3) P2P 대출서비스 관련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필요, (4) P2P 대출업체의 차입자와 투자자 간 사회적 교류활동 지원 등의 4가지 법적, 제도적, 기술적 요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Ⅳ. 국내의 P2P 대출거래 시장활성화를 위한 요인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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