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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39 - 24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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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3,000km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현재(2005. 2월기준 총 24개노선 2,923km),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고속도로 교통정보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신설노선의 증가로 동일한 출발도착지간(고속도로 톨게이트간을 기준으로 하여)에 2개 이상의 경로가 존재하는 고속도로 다중경로환경에서 “통행시간” 정보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아지고 있다. 통행시간 자료는 출발지점에서 도착지점까지 “소요된” 시간으로서 출발시각으로부터 도착시각까지의 기간 동안 시공간상의 정체상태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이 점이 바로 차량감지장치(루프검지기, 영상검지기 등)로부터 얻어진 통행속도자료를 근거로 한 통행시간과 구별되는 점이다. 즉, 차량감지장치로부터 얻어진 정보는 지점정보로서 해당구간의 차량감지 지점으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이용해서 어느 시간단면에서의 해당구간 전체의 정체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통행시간정보는 구간정보라 하여 이와 구분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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