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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571 - 57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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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혼잡 교통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뢰성 있는 교통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 중 통행시간 정보는 운전자가 경로를 선택하는데 직접적인 결정 요소 중 하나이다. 이렇게 중요한 통행시간 산출의 중요한 요소로 지점 및 구간평균통행속도 산출이다. 다시 말해 정확한 통행시간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지점 및 구간평균 통행속도가 산출 되어져야 한다. 통행속도 산출은 시간적으로 30초, 5분, 15분, 1시간, 1일 자료로 집계하며, 공간적으로는 차로별, 지점별, 구간별 자료로 집계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공된 30초 자료를 이용하여 차로별, 지점별, 구간별 통행속도를 산출하였으며, 시간적으로는 지점평균속도 산출 방법과 통일하기 때문에 제시하지 않았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속도로, 우회국도 및 지자 체내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루프검지기로부터 방대한 양의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있으나 자료의 신뢰성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구간평균통행속도의 산출방법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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