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248 - 255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인단속시스템은 지능형교통체계(ITS)의 한 영역인 고급차량관리시스템(ATMS)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정차량이 아닌 무차별적인 과속차량의 적발이 가능하고 과속단속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 경찰의 단속인력절감과 안전한 업무수행이 보장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는 일반도로 교통사고보다 자동차의 빠른 주행속도로 인해 훨씬 더 위험하고 사고시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이와 같은 과속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로 고정식 과속단속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운전자는 전방에 설치된 시스템의 존재를 인식하고 단속 시스템이 설치된 구간에서만 규정속도 이하로 감속하므로 단속의 효력이 감소 있다. 또한 시거가 확보되지 않은 구간이나 급커브 지역 등에 시스템을 설치함으로써 단속시스템 출현시 갑작스런 핸들조작 및 감속으로 인하여 사고예방을 목적으로 설치된 시스템이 오히려 사고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른 교통단속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는 통계적 수치등을 통하여 명백하게 분석하고 있으나 도로의 기하구조에 따른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적절한 설치위치를 알아보는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9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