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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665 - 6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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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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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통사고율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일반국도 사망자수 및 보행자 사고는 전체의 30%대를 차지하며 타 도로에 비해 인명피해 심각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국도는 정부에서 추진한 5차 교통안전기본계획에 의한 “위험도로개량사업”등을 통해 중앙분리대, 안전시설, 보도 등 다양한 시설들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음에도 이러한 교통사고 위험성이 계속되고 있으며 일부 국도 구간에서는 기 설치된 중앙분리대로 인해 오히려 사고가 발생하는 등 향후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중앙 분리대와 보도, 기타 안전시설 설치 및 향후 국도 운영계획에 있어 재검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개선노력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 위험성이 여타도로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국도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및 원인을 정밀분석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개선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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