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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740 - 74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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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교통류는 각기 다른 다양한 특성을 가진 보행자가 혼재된 동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동적 보행류 시스템은 개별적인 보행자의 각기 다른 보행특성에서 발생하는 무질서속에서 교통의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특히, 양방향 보행 교통류는 각기 다른 다양한 특성을 가진 보행자가 혼재된 매우 통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동적 보행류 시스템은 개별적인 보행자의 각기 다른 보행특성에서 발생하는 무질서속에서 교통의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보행류 시스템을 과학적이고 일관성 있게 해석·분석하기 위해서는 국내 현실에 적합한 보행교통류 모의실험도구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노드(Node)와 링크(Link)에서의 보행자 모형의 개발이 필연적이지만 국내의 경우 우리나라의 보행자 특성을 고려한 보행교통류 모형의 개발은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모형에서 우수한 적용성을 보인 CA(Cellular Automata)이론과 동적 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일개체를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거시적으로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한 통계물리학(Statistical Physics)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보행자의 체형과 보행특성을 고려한 양방향 보행교통류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양방향 보행교통류 모형은 전방이동과 측방이동(강압적, 선호적, 통행시간 최적화) 모형으로 구성되며, 2차원의 면상에서 보행공간영역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충되는 두 보행교통류를 설명하도록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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