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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65 - 57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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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행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네트워크 차원에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네트워크를 구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환경 및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기존 연구의 고찰을 통해 정립하였고, 도심부의 보행환경을 모사하는 네트 워크를 설계하였다. 보행은 걸을 수 있는 모든 영역으로 보행하며 보행가능영역은 차로 옆 인도, 이면도로, 골목길, 공원, 운동장 등의 오픈스페이스 내 도로, 보행시설물 등이 있으며 도심부에서는 차량의 네트워크보다 복잡하고 그 총 연장 또한 길다. 또한 보행자는 보 행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일한 길이의 경로가 주어진다면 언덕길이나 횡단보도, 육교, 지하보도 등의 보행시설물 을 회피한다. 특히 보행시설물 중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의 보행 장애물 및 편의시설이 경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마 지막으로 스페이스신택스 이론적인 관점에서 보행자는 이동시 회전을 최소화 하려한다. 이러한 설계요소를 고려하여 서울시내 도심부 네트워크를 시범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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