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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021 - 1,0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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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9년 노량진과 제물포간을 시속 20Km의 중기기관차로 시작한 한국철도가 2004년 4월 1일부터 시속 300Km의 ‘지상의 비행기’라 불리는 최첨단 고속열차 KTX 개통으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고속철도(KTX)의 개통은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삶의 패턴에 엄청난 변화를 주게 되었다.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편입되어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업무를 보거나 관광의 기회를 갖게 되는 생활혁명을 가져다 주었다. 그리고 고속철도(KTX) 개통은 지방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토의 균형발전에 큰 보탬을 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KTX)라는 경제대동맥이 건설됨으로써 철도수송능력이 대폭 확대되어 교통 혼잡이 해소되고, 물류비용이 절감되며, 친환경적 교통수단으로 교통에너지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감과 함께 막대한 건설비용에 따른 부채증가, 서민충의 상대적 소외감, 이용승객들의 서비스관련 불편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관련 불편사항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낮은 승객수요와 연계교통망에 대한 불만이다. 이와 관련된 가장 주요한 원인은 고속철도(KTX) 이용승객의 서비스특성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건설비용, 경제성, 수요예측 등과 같은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고속철도(KTX)가 향후 지속적인 성과와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고속철도(KTX)를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주어 지속적으로 고속철도(KTX)를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고속철도(KTX)와 경쟁수단이라 할 수 있는 국내 항공과의 서비스특성 비교를 통하여 경쟁수단으로부터 우위를 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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