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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44 - 14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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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을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하기 위해서 이동성과 안전성의 두 가지 측면을 만족하는 완화구간 길이 산정한 다. 현재 도시고속도로는 교통량이 많고 주행속도가 높아 도로점용 공사 시 교통사고 위험뿐만 아니라 차로 수 감소, 차로 변경, 가 감속 등의 증가로 마찰이 증대되어 교통정체를 야기한다. 도시고속도로 여건에 적합한 도로점용 공사구간 교통량에 관한 연구가 미 비하여 현장자료를 통해 공사구간 평균 최대 통과 교통량을 산정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Simulation을 이용하여 편도 2~4차로 1차로 도로점용 공사 시 완화구간 길이를 100~500m 까지 100m 간격으로 변화시키며 분석한 결과, 편도 차로 수에 따라 동일한 완화구간 길이로 운영하는 것보다는 편도 차로 수 별로 다르게 점용하여 운영하는 것이 우수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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