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29 - 43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로이동오염원의 주요 대기오염물질은 NO2와 PM10으로 2009년 대기정책지원시스템(이하 CAPSS;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에 따르면 도로이동오염원의 NOx 배출량은 전체배출량의 36.63%, PM10 배출량은 전체의 13.31%를 차지하고 있다. 또 한, 2009년 서울지역 도시대기측정망의 NO2 평균농도는 0.035ppm, PM10 평균농도는 54㎍/㎥이고, 도로변대기측정망의 NO2 평 균농도는 0.053ppm, PM10 평균농도는 61㎍/㎥으로 도로에서의 NO2, PM10 배출량 비중이 높고 도로변의 대기 중 농도도 도시 대기측정망에 비해 높게 나타나 도로 인근 지역에 대한 대기오염물질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이동오염원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직접 측정에 의한 방법이 있으나 시공간적 제약이 있기 때문에 기상 및 배 출원별 배출량을 이용하여 대기오염물질의 확산 및 반응 등을 모사하는 대기질 모델링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 에서는 주로 상세규모 대기확산모델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배출원에서 주변 지역으로 대기오염물질이 확산되는 부분만을 평가하 여 대기 중 화학반응이 고려되지 않았으며 장거리 수송, 인근지역의 배출량 영향 등이 반영되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인체 노출 및 건강 영향 평가를 위한 수단으로 지역 규모 화학수송 모델과 상 세 규모 대기확산모델을 결합한 Hybrid 모델링 기법이 주목받고 있다. Hybrid 모델링은 각 모델의 장점을 결합하여 오염물질의 장거리 수송과 대기 중에서의 화학반응, 도로이동오염원과 같은 상세규모의 지역적 특성을 함께 반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학수송 모델은 CMAQ(Community Multiscale Air Quality Modeling System)을 이용하였으며 모델 경계조건은 전지구 화학수송 모델인 GEOS-CHEM(Goddard Earth Observing System-Chemistry)으로부터 추출하였고 동아시아 지역 27km 격 자, 한반도 지역 9km 격자, 수도권 지역 3km 격자, 서울 지역 1km 격자로 nest down 하여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CMAQ모델은 주로 반응성오염물질을 대상으로 하였다. 상세규모의 대기확산모델은 CALPUFF(CAlifornia Puff model)을 이용하여 100m 격자 단위로 상세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CALPUFF 모델링에 이용된 이동오염원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CMAQ의 배출량 모델 인 SMOKE에 의해 종분류된 오염물질 배출량을 도로망 자료를 이용하여 100m 격자 단위의 상세 해상도로 재 산정하여 적용하 였다. 본 연구 결과는 기후변화를 줄이기 위한 탄소저감도시 설계시 도로 주변의 대기질 영향에 대한 상세 평가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5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