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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희영 (안양대학교) 구윤서 (안양대학교) 김아름 (안양대학교) 이규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811 - 81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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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이동오염원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주요 배출원의 하나로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오염농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도로변을 중심으로 대기오염물질의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수도권과 같은 도시지역 대기질의 경우 도로의 영향과 더불어 지역규모의 오염원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게 됨으로 이도오염원에 의한 대기질 평가시 지역규모의 화학수송모델과 도로의 상세규모 확산모델을 결합하는 hybrid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지역을 대상으로 교통수요모델을 이용하여 산정된 교통량으로 도로 구간별 상세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산정된 배출량을 이용하여 hybrid 모델을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적용된 해상도는 지역규모의 화학수송모델의 경우 1km, 상세규모 확산모델인 CALPUFF의 경우 100m의 해상도를 적용하여 도로상의 PM10과 PM2.5, NO2의 농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실제 주요 도로상에서 Mobile Lab을 이용하여 측정된 자료와 비교하여 hybrid 모델링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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