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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87 - 19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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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도로안전 투자 현황 및 규모를 조사하고 사고특성 분석을 통해 도로안전 투자에 대한 효과평가와 전략 수립 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먼저 국토교통부 교통안전시행계획과 관련 기관 자료조사를 토대로 우 리나라 도로안전 투자 총량을 가늠해보았다. 또한, 도로안전 국제수준, 도로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유형별 특성, 도로사고 취약군, 지 방자치단체별 사고 등에 대한 특성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도로사고 특징 및 위험요인을 진단해 보았다. 분석 결과, 교통사고 감소의 더딘 진행과 선진국과의 비교 격차 증대 등을 근거로 볼때 우리나라의 도로교통사고 개선성과는 미진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노약자 사고 비중 증가와 보행자 사망사고 감소의 정체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관측되었다. 또한, 자전거, 농기계 사망자 수의 경우 비록 발 생 빈도는 낮지만 증감 폭이 크거나 증감률이 등락을 반복하는 등 소빈도・무작위적 사고발생 특성을 보여 선택적 교통안전 및 통제 제도가 필요해 보인다. 한편 발생 대비 사망자 수도 지방도시가 광역시에 비해 전체적으로 높았는데 이는 곧 지방시도의 교통안전 수준 저하가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국제수준 저하요인 중 하나로 작용함을 함의한다. 본 연구는 도로안전투자와 사고특성 간의 연관 성을 정량화하는 모형 개발의 기초여구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모형 정립 및 검증 과정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안전재원 투자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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