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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69 - 37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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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남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구간인 대구와 부산을 연결하는 민자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사례 구간으로 선정해 통행시간 최적화를 위한 통행료 정책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동대구 JC로 들어오는 차량의 두 경로 상으로의 분배 비율은 통행시간과 통행료라는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각 IC에서 출발해 목적지로 도착한 TCS 데이터를 수집해 회귀분석을 시행해 본 구 간에 대한 통행배정모형을 도출했다. 사례 연구 구간에 대한 VDS 및 TCS 데이터를 이용해 CTM을 제작해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 작했다. 국내 램프 상 VDS 데이터의 부재로 TCS 데이터를 이용해 진입 및 진출 교통량을 계산했으며, VDS 상태가 좋은 날을 선 별해 데이터를 정제했다. CTM 각 셀의 속도 값과 실제 VDS 데이터의 속도 값을 비교해 RMSE 및 MAPE를 측정해 사용된 모형 을 평가했으며, 합리적으로 사용 가능한 범위에 있는 모형임을 확인했다. 최종적으로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가격 정책을 결정 방안 을 제시했다. 시뮬레이션 시 전체 차량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기조로 삼아 목적함수로 설정했다. 그 결과 특정 가 격에 있어 시스템이 최적화됨을 확인했으며, 유전알고리즘(GA)을 이용해 국소 최저치를 구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혼잡 발생 시 각각의 시기별로 가격 책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결과 값을 제시했으며, 동적 가격체계 적용에 따른 통행시간 최소화 시 9.117%의 실효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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